협의이혼(합의이혼)
협의이혼(합의이혼)이란,

협의이혼은 우리나라에서 80% 이상이 행하고 있는 이혼제도로써 혼인관계인 부부가 서로 이혼에 동의한다는 이혼은 협의이혼이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한쪽만 이혼을 원한다고 해서 이혼을 진행할 수가 없습니다.

협의이혼신청 전에 합의사항

협의이혼을 하기전에 부부간에 합의를 해야하는 부분으로써 미리 모든 합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우선 이혼여부,위자료 및 재산분할 등 부부 중에 누가 언제 어떻게 줄것인지, 자녀가 있다면 자녀는 누가 키울것인지 또 양육비는 누가 부담할 것인지 자녀는 언제 만나게 해줄것인지 등을 협의이혼신청 전에 합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협의이혼(합의이혼)절차(숙려기간)

협의이혼(합의이혼)의 절차에는 숙려기간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협의이혼(합의이혼) 숙력기간 - 미성년자녀가 있을 경우 - 3개월
성인의 자녀가 있을 경우 - 1개월

위의 협의이혼(합의이혼) 숙려기간이 지나야 이혼의사 확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협의이혼 숙려기간은 만약 가정폭력등 함께 생활할 수 없는 경우 숙려기간을 면제할 수 있습니다.
단, 면제사유등을 써서 법원에 제출해야 합니다.

이렇게 숙려기간이 끝난 후에는 각각 협의이혼(합의이혼) 신청을 접수한 후 1개월~3개월이 지난후 법원에 출석을 하여 이혼의사를 확인 받습니다. 3번의 이혼의사를 확인받은 후 며칠 기다리면 주소지로 판
사 이름으로 된 확인서가 등기우편으로 발송이 됩니다. 3개월이내에 관내 행정관청에 이혼신고를 하면 협의이혼(합의이혼)이 가능합니다.

현재 이혼율의 증가는 말 그대로 치솟고 있습니다. 그것을 방지하기위해 10월1일부터 서울가정법원은 협의이혼 전에 의무면담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협의이혼(합의이혼)을 접수한 당사자들에게 원친적으로 상담사와 면담을 하게하고 자녀양육안내 등을 전문가들에게 상담을 받지 않으면 이혼절차를 진행할수 없도록 하여 이혼율을 낮추는데 목적을 두는 제도입니다.


협의이혼(합의이혼)절차서류

1. 남편과 부인의 혼인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각 1통씩

2. 주민등록등본 1통

3. 미성년자의 양육및 친권자 결정에 관한 협의서 (원본1통,사본2통)

------- 가족관계증명서는 남편과 부인 각자의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협의이혼(합의이혼)은 시,구,읍,면,동사무소에서 서류를 발급받으실수 있습니다.

------- 주민등록등본은 만약 부부의 주소지가 다를 경우 각자 1통씩 제출하셔야 합니다.

자녀가 없으신분들은 1번과 2번만 해당이 됩니다.

------- 부부가 미성년자녀가 있을 경우 협의이혼(합의이혼)서류가 추가가 됩니다. 3번에 적어놨듯이 양육권자와 친권자의 결정에 관한 합의서와 복사본 2통, 그리고 가정법원의 확정증명서 3통이 필요합니다.

그외에 부부중 해외나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는 경우에는 재외국민등본, 재감인증명서류 1통씩이 필요합니다.

협의이혼비용

협의이혼비용 협의이혼은 비용이 따로 들지 않습니다. 이혼신청시 인지대비용은 부담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민센터(동사무소)에서 발급받는 서류들의 비용이 지출됩니다.

이혼하는법 이혼사유
 


홈페이지명: 이혼하는법 이혼사유   홈페이지관리: 박주은    연락처: 042-637-2108  

이혼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